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학습/SQL

데이터베이스(DB) - 개념과 이해

728x90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

데이터베이스를 간단히 정의하면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을 체계적으로 구성해놓은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혼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여러 명의 사용자나 시스템 간에 상호 공유가 가능해야만 한다. DBMS는(Database Management System)은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DBMS의 중요한 특징

무결성 - 데이터베이스 안의 데이터는 오류가 있어서는 안된다.


독립성 -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변경하거나 데이터 파일의 저장소를 변경하더라도 기존에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의존적 관계가아닌 독립적 관계여야 한다.


보안 - 데이터베이스 안의 데이터에는 아무나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소유한 사람이나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허가된 사람만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사용자의 계정에 따라서 권한을 부여하여야함.


중복의 최소화 - 동일한 데이터가 여러 개 중복되어 저장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관계형 DBMS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이라 불리는 최소단위로 구성한다. 그리고 이 테이블은 하나 이상의 컬럼으로 구성한다고 생각되면 된다. 테이블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구조이며, 정보를 저장할 때 여러 개의 테이블로 나누어 저장함으로써 불필요한 공간의 낭비를 줄이고 데이터 저장의 효율성을 보장한다. 이렇게 나뉜 테이블은 기본키와 외래키를 사용해서 테이블 간에 관꼐가 맺어지면 부모테이블과 자식테이블을 조합해서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링 개념

현 세계에서 사용되는 작업이나 사물들을 DBMS의 데이터베이스 개체로 옮기기 위한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더 쉽게 애기하면 현실에서 쓰이는 것을 테이블로 변경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